환자중심 의료서비스

몸과 마음이 편안한 수원한국병원  
대표번호
031-245-2201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CMS Skin

작업치료 치료대상

평가방법

간이정신상태검사 (MMSE: Mini-Mental State Examination), 전반적 퇴화척도 (GDS: Global Deterioration Scale), 임상치매평가척도 (CDS: Clinical Dementia Rating) 등의 검사를 통해 환자의 인지기능을 평가하며, 상지 기능 평가를 위해 Hand Function Test를 시행하고 있으며, 뇌병변의 환자의 경우 수정바델지수 (MBI: Modified Barthel Index)로 일상생활의 수행 능력을 측정 합니다.

치료방법

페그 보드, ROM 아크, 스케이트보드 등의 여러 기구를 통해 상지의 대근육 및 소근육을 발달시키며, 기능적 활동, 즉 식사/개인위생/용변처리/이동 등 일상생활동작 수행에 중점을 두고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인지기능저하가 동반된 경우, 기억력/주의집중력/공간지각력/계산능력/판단력 등의 각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후에 필요한 치료를 시행하며, 연하기능이 저하된 환자에 대해서도 삼킴에 관련된 근육의 근력을 강화하고, 조절능력을 향상시키며, 머리와 몸통의 적절한 자세를 통한 보상기법도 교육하게 됩니다.

상지감각통합 훈련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손상 받은 환자에게 능동적이고, 목적 있는 활동을 제공하여 의미 있고, 유용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매트 및 침상치료

개인위생, 먹기, 입기, 화장실사용, 이동방법, 휠체어의 사용 등의 영역들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훈련하며 이에 필요한 보조도구의 사용법을 훈련을 합니다.

1) 일과 생산성에 관련된 훈련 집안일 돕기, 가정관리, 학업수행, 직업훈련 활동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필요한 기술을 훈련하여 사회적 재활을 도모합니다. 2) 놀이/여가 환자 개인의 취향 및 흥미여부에 맞추어 적합한 놀이, 취미개발 및 여가활동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훈련을 합니다. 3) 정신적사회적 적응훈련 환자의 심리적 안정 상태 및 자아에 대한 개념, 역할수행, 대인관계, 자기표현, 시간관리, 자아조절 등의 능력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기능적 전기자극 치료 FES 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인 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 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안면, 미주*설하신경)의 장애에 의해 연하가 곤란하게 되는 것

1) 간접적 삼킴 방법 음식물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 2) 직접적 삼킴 방법 음식물을 직접 환자에게 투여하여 환자의 삼키는 능력을 평가하고 흡인의 위험 없이 환자가 적절한 단계의 음식을 삼킬 수 있도록 하는 치료방법 3) 보상적 치료방법 환자의 자세조절, 음식물의 점성, 크기 등을 변경하여 음식물이 구강, 인두로 이동하게 하여 삼키는 방법 4) 교정적 치료방법 Mendelsohn maneuver, Effortful swallow, Double swallow, 촉각자극방법, 성대수축 운동법, 구강근육 강화운동, Supraglottic swallow 등 5) 연하장애 전기자극 치료기 (VITAL STIM) 연하장애를 가진 모든 환자에 대한 Neuromuscular Electrical Stimulation을 통해 연하능력을 증진 및 회복시키는 전기 치료기

기구운동 치료 Tilting Table 상 하지 운동기구


- 그룹치료는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분들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고 사회성이 증진되도록 치료적 목표를 가지고 함께하는 감각통합치료 입니다.

- 환자들 사이에 공통성을 느끼며 다양한 관점을 통해 다른 환자들로부터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기능 및 고유수용성 감각을 증진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매주 토요일마다 그림그리기, 샌드위치 만들기, 비즈공예, 노래자랑 등등 다양한 주제로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치료를 실시합니다.